카테고리 없음

블로그에 유튜브 관련 동영상 안뜨게 붙이는 법

보석세공사 2020. 7. 27. 09:22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유튜브 영상을 넣을 일이 많다. 하지만 이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해서는 독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블로그의 내용과 완전 연관이 되어있지 않을 수 있다. 

2. 일단 자신의 블로그 채널을 붙이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채널로 사용자가 빠져나가는 길을 열어준다. 유입된 고객이 다른 곳으로 흘러감.

 

오늘 포스팅은 두번째 이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유튜브 영상을 블로그에 붙여넣었을 때, 영상의 맨 마지막에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영상이 뜬다. 이 추천 영상은 당연히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추천이 되고, 똑똑한 유튜브는 우리의 블로그보다 더 매력적인 영상을 띄워줄 확률이 매우 높다. 다음을 보자.

블로그 유튜브 삽입 시 뒤에 뜨는 추천 영상들

영상은 필자가 유튜브에 올려놓은 영상인데 영상을 블로그에 붙여넣으면 다음과 같이 마지막에 관련 동영상 추천이 뜬다. 이렇게 관련 영상이 떠버리면 우리의 블로그 내용을 보다가 구독자의 관심이 유튜브 추천 영상으로 분산 될 수가 있다. 따라서 블로그에 유튜브 영상을 넣을 때는 이런 추천 영상을 띄워주는 옵션을 비활성화 시킨채 블로그에 붙여넣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 Embed Video 링크 옵션

유튜브에서 공유를 누른 후 embed 옵션을 눌러서 비디오 링크를 불러오면 다음과 같은 구조의 링크가 붙을 것이다.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zPlISHiLBxg"
 frameborder="0" 
 allow="accelerometer; autoplay;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iframe>

위의 src 옵션의 동영상 주소가 끝나는 부분에 ?를 붙인 후 다음과 같은 붙여넣기 옵션을 설정해 줄 수 있다.

autoplay: 자동재생
rel: 관련 동영상 추천 창 표시
showsearch: 동영상 검색창 표시
start: 영상 첫부분 설정
control: 플레이어 제어 버튼 표시

위의 옵션을 켜고 싶은 경우에는 1, 끄고 싶은 경우에는 0으로 설정한다. 예를 들어, 영상을 10초부터 나오도록 하고 싶고, 동영상 검색창과 관련 동영상 추천 창을 끄고, 플레이어 제어버튼은 표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각각의 옵션을 "&" 표시로 연결해줘서 src를 만들어주면 된다.

src="https://www.youtube.com/embed/zPlISHiLBxg?
	version=3
    &rel=0
    &showsearch=0
    &start=10
    &control=1"

참고로 rel 옵션의 경우 이제는 추천 동영상이 뜨는 것은 막지 못한다. 대신 0으로 설정 시 추천 동영상이 같은 채널 영상만 표시되도록 설정된다. 따라서 현재 블로그에 유튜브 동영상을 관련 영상 없이 붙여넣는 방법은 루프를 돌리는 방법 밖에 없는듯. 즉, 다음과 같이 만들어버리면, 계속 영상이 계속 돌아가고, 관련 영상이 뜨지 않게 컨트롤도 없애버리는 것.

src="https://www.youtube.com/embed/VIDEO_ID?
	version=3
    &rel=0
    &loop=1
    &playlist=VIDEO_ID
    &showsearch=0
    &start=340"

위의 옵션을 사용해서 필자가 만들 유튜브 영상의 마지막 부분을 재생시켜보면 다음과 같이 붙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영상의 마지막 부분 340초부터 재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고, 끝난 후 추천 영상이 안뜨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유튜브 Embedded Players parameters: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player_parameters

반응형